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저먼 셰퍼트 특징과 가격

저먼셰퍼트의 특징과 유전질병 그리고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자

 

저먼셰퍼트

저먼 셰퍼트의 출생지는 독일이다. 목양견을 개량한 품종으로 유명한 품종 중의 하나이다. 19세기말 "막스 폰 슈테파니츠"라는 독일 기병대 대위가 처음 만들어 냈으며 1899년에 등록되었다.

최초로 등록된 개체는 "호란트 폰 그라프라트"이며 수컷이다. 호란트는 현재 셰퍼드 종의 조상이다.

 

영국에서는 알자스로렌 지방의 병사가 처음으로 영국에 데려왔기 때문에 1차 세계대전 동안 'Alsatian(알자시안)'이라고 불렸다. 또한 영국의 반독일 감정 때문에 독일에 관련된 이름을 피하기 위한 이유도 있었다.

세계대전이 끝난 디에는 영어권에서도 모두 저먼 셰퍼트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저먼셰퍼트 외형 특징

저먼 셰퍼트의 키는 55cm~66cm까지 자라며 몸무게는 30~43kg으로 대형견에 속한다.

색깔은 어두운 계열이며 검은색, 다갈색, 흑색과 회색 등이다.

어릴 때는 온몸이 까맣지만 자라면서 점점 달라지게 된다. 완전히 성장하여 성견이 되면 주둥이 부분과 등부분만 흑색으로 남고 나머지 부분은 갈색이 된다.

뒷다리가 비정상적으로 짧은 셰퍼트는 쇼를 위한 강아지인 쇼독이다. 셰퍼트는 쇼독과 워킹독의 구분이 확실한 견종 중에 하나이다. 셰퍼트의 수명은 평균 9년~14년이며 키우는 환경에 따라 방식에 따라 수명은 달라진다.

 

저먼셰퍼트의 성격 

셰퍼트는 19세기말에 양을 치기 위한 목양견으로 만들어졌으마 머리가 좋고 충섬심이 강하며 붙임성도 있고 강한 셰퍼트가 1차 세계대전에서 활약하게 되면서 독일군뿐만 아니라 적군이었던 소련, 튀르키예, 영국, 미군까지 군견으로 활용할 정도로 군견으로 인기가 매우 놓았다.

 

목양견의 자질 중 하나인 영역에 대한 집착이 적은 점이 전쟁에서 유용하게 활용되었고 지능, 체력, 잘 생긴 외모, 많은 애정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뛰어났기 때문에 현재에도 인기 있는 품종으로 자리하고 있다.

 

수많은 개들 중에서도 지능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지능 측정결과 IQ수치가 3위 달한다.

셰퍼트는 여러 가지 방면에서 만능이라고 불러도 될 정도로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셰퍼트의 단점은 적응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책임감이 강하고 충성심이 많지만 적응력이 뛰어나 주인이 바뀌어도 바로 적응하는 능력 때문에 군견으로써 주인인 병사가 죽거나 바뀔 수 있는 상황에서는 적격이지만 한편으로는 주인에 대한 절개가 없다고 여기는 사람들도 있다.

 

저먼 셰퍼트의 가격

분보통 분양가격은 100만 원~200만 원이지만 우수한 유전자를 물려받거나 수상경력이 있는 부모 개체에서 태어난 강아지는 가격이 두 배가까이 상승하게 된다.

 

저먼 셰퍼트의 주요 질병

1. 만성 표면성 각막염

보통은 외부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셰퍼트의 경우 각막의 줄기세포의 이상으로 유전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눈의 각막 주변으로 혈관이 자라는 상태를 말한다.

 

2. 고관절 이형성

뒷다리 뼈와 골반을 연결해 주는 대퇴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보통의 대형견들에게는 대부분 있는 질병이다.

골반뼈와 뒷다리의 뼈 부분이 잘 맞지 않게 되어 탈구가 일어나는 증상이며 고관절탈구가 일어나면 걷는 모양이 뒤에서 보았을 때 좌우로 크게 흔들리면 씰룩거리게 된다. 

 

3. 위확장/염전

이 질병은 아주 위험한 질병이다. 이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바로 수술을 진행하여야 한다.

대현견 중에서도 가슴통 모양이 위아래로 길쭉한 견종들에게서 발생한다.

급성 위확장은 음식물을 섭취한 뒤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며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이 특징이다.

염전은 확장된 위가 꽈배기처럼 꼬인 현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4, 외분비 췌장기능 부전

추췌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소화액은 분비가 감소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음식물을 소화시키기도 힘들고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많이 먹어도 계속 체중이 감소한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당뇨와 연관이 깊은 병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당뇨와 함께 발생한다.

 

5. 치루

항문 주위에 균이 감염이 되거나 오염이 될 경우 염증이 생기고 이 상황이 심각해지면 궤영상 피부염(치루)이 생긴다.